큰 화면의 맥북 에어 15인치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M2 pro 소식)

많은 애플 맥북을 이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큰 바램은 맥북 에어의 큰 화면 모델이었습니다. 충분한 성능과 가성비를 보여줬던 맥북 에어의 단점 아닌 단점이라면 작은 화면에 있었습니다. 단일 디스플레이 사이즈로 출시 되었던 맥북 에어가 드디어 15인치 모델이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맥북-에어-15인치-대화면-m2-출시-예정-2023
맥북 에어 15인치 대화면 곧 출시


1. 맥북 에어 15인치 출시 소식

출시 소식의 유출 소스는 어디서?
맥북 에어 15인치는 꽤 오랫동안 애플 팬들 사이에서 뜨거운 화제였습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15인치 맥북 에어 출시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DSCC 분석가 Ross Young(이하 로스 영)의 보고서에 따르면 15.5인치 맥북 에어가 패널 생산을 시작했으며 곧 대량 생산에 들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앞으로 몇 달 안에 출시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하며 개발자 로그가 유출되어 애플이 "앱스토어의 서드 파티 앱"으로 새로운 맥북 에어를 테스트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Tom's Guide에 따르면 새로운 맥북 에어 15인치는 기존 맥북 에어 13.6인치 모델에서도 볼 수 있는 M2 칩셋을 계속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M2 칩셋은 고성능 및 전력 효율성을 제공하므로 맥북에 이상적입니다.

맥북 에어 15인치의 디자인은 13.6인치 모델과 유사하지만 15.2인치 화면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맥북 프로보다 가격이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더 큰 화면의 맥북을 찾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될 것입니다.

M2 Pro 칩 미 탑재 예상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서 루머가 돌고 있는데 그 중에 높은 가능성은 비용에 관한 것입니다. 맥북 에어의 포지션은 프로를 넘어설 수 없는데 만약 M2 프로 칩이 탑재가 된다면 맥북 프로의 일정 영역으로 들어오며 그로 인한 가격과 급나누기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존 13.6인치보다 출시 가격은 당연히 높을 예정이며 그 상한은 맥북 프로를 넘어설 순 없을 것입니다. 성능을 올릴 수 없는 건 기술적인 요인보다는 에어라는 태생적 한계가 바로 M2 프로 칩셋을 탑재하지 못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2. 애널리스트 밍치궈의 분석

먼저 밍치궈가 대체 누구길래 이런 분석을 내놓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는 현재 대만에 기분을 둔 금융 서비스 그룹인 TF International Securities의 연구 분석가입니다. 밍치궈는 회사의 공급망 및 시장 동향 분석을 통해 애플의 제품 출시 및 계획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애플의 제품 출시와 판매 수치에 대한 정확한 예측으로 애플 애호가와 투자자들 사이에서 신뢰 받는 인물 입니다.  그는 TF International Securities에 합류하기 전에 KGI Securities 에서 선임 애널리스트로 근무하면서 애플의 출시 제품에 대한 정확한 예측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의 통찰력과 예측은 기술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애플의 향후 계획에 대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출처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M2 칩 대신 코어가 다른 M2 탑재 예상
이 소식은 M2 칩셋의 두가지 옵션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이는 기존 M2 맥북 에어의 옵션과 동이 또는 유사한 구성이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기존 M2 맥북 에어는 1)8 코어 CPU +8 코어 GPU, 2)8 코어 CPU+10 코어 GPU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으며 모니터 화면만 키우고 기존 맥북 에어 13인치와 동일한 칩셋 구성이 유지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M3 칩 양산 시기 예측
닛케이 아시아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의 맥 용 M3 칩은 내년부터 TSMC의 N3E로 알려진 향상된 3nm 공정을 사용하여 제조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고서는 또한 애플이 아이폰 15 프로의 A17 칩 뿐만 아니라 생산에도 이 업데이트 된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출하량 추정
밍치궈는 애플이 15인치 맥북 에어 출하량을 500만 ~ 600만 대 사이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3. M3 칩의 특징

The Information에 따르면, 애플의 미래 실리콘 칩은 최대 4개의 다이를 지원하여 최대 40개의 컴퓨팅 코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원래 M1이 8개의 CPU 코어를 가지고 있고, M1 Pro와 Max가 10개의 CPU 코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능이 상당히 향상됩니다.
애플은 Ibiza, Lobos 및 Palma 라는 코드명으로 여러 개의 M3 칩을 개발 중입니다. 

하반기 양산 시작 예상
애플의 M3 칩셋은 2023년에 출시될 예정이며, TSMC의 3나노미터 공정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기술은 현재 M시리즈 칩셋에서 사용되고 있는 TSMC의 5나노미터 공정 기술보다 더 큰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할 것이고 이미 3나노미터 칩 디자인 작업을 진행 중이며, 2023년 4분기에 상용 생산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4. 출시 일정

WWDC에서 발표 예상
이번 WWDC23은 2023년 6월 5일부터 9일까지 온 오프라인 에서 개최 될 예정입니다. 

출시 시기 예측
정상적으로 WWDC23에서 맥북 에어 15인치가 발표가 된다면 국내에는 빠르면 7월 중순 경에는 출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5. 자주 묻는 질문

Q : 15인치 맥북 에어의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A : 아직은 가격의 정보가 정확히 발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존 맥북 에어 13인치 시작가인 $1,199 와 $1,499 보다 상승할 예정입니다.

Q : M3 칩이 M2보다 어떤 점에서 우수한가요?
A : M3 칩셋의 정확한 성능은 아직 유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M1에서 M2로 넘어가면서 CPU와 GPU는 각각 35%와 40% 의 성능 향상을 보여 주었습니다.

Q : M2 프로 칩이 제공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애플은 급 차이를 매우 명확하게 나누는 회사입니다. 만약 M2 프로를 에어에서 출시할 경우 자연스럽게 맥북 프로의 일정 영역을 넘어서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는 맥북 프로의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성능에서 명확한 제한을 두려는 의도에 기인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만약 M2 프로 칩이 들어간 대 화면 모델을 구매하고 싶다면 당연히 그 선택은 맥북 프로 16인치가 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선택은 명확하죠. 더 나은 성능과 저렴한 가격의 가성비 제품을 원합니다. 안타깝지만 이는 애플이 원하는 방향이 아닙니다.

댓글